피아의 도서관

공익의 월급은 얼마일까?

2016. 1. 3. 21:51 - <pia>피아</pia>

  세상은 넓다 블로그의 2015년 군인 봉급표 월급 사나이가 헉!할 자료(상병,병장,일병,이등병 월급) 글을 보게 되었는데, 공익 월급도 궁금할 분들이 계실것 같아서 준비햇습니다. 2015년! 공익 봉급 계산하기~! 우선, 공익도 일반 사병과 동일하게 계급이 있습니다. 뭐, 어떤 상하 계급의 의미보다는 월급 계산할 때 쓰기 때문에 공익에게도 계급은 중요합니다.



[출처: 나라지표]


  기본적으로 공익도 일반 병의 월급을 지급받게 됩니다. 그러니까, 공익을 이제 막 시작하는 분들은 한달에 12만 9천원 약 13만원 정도의 월급을 받게 되는 것이죠. 너무 적다고 생각이 드시겠죠? 자 이제 플러스 알파에 대해서 이야기 해봅시다. 공익들에게는 교통비와 식비가 따로 계산되어 지급됩니다. 왜냐? 출근하고 점심도 먹어야 하니까요.


  우선, 교통비. 출퇴근 시 필요한 교통비가 지급되게 됩니다. 기본급은 지하철 1350원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하루 왕복 2700원, 월 20회 근무할 시 총 5만원 정도가 지급됩니다. 참고로 근무지가 멀어서 추가 요금이 계산될 경우에는 그 추가금도 지급됩니다. 항상 5만원을 주는 것이 아니라 그 달에 출근 횟수에 따라서 지급되게 됩니다.


  

  다음은 아주 중요한 먹는 비용입니다. 12시에서 1시 우리는 점심을 먹어야 하죠. 맛있게 먹고 오후 근무를 하기 위해서죠. 먹는 비용으로는 하루에 6천원이 지급됩니다. 참, 아끼기 힘든 금액이 아닐수 없습니다. 편의점에서 먹는 친구들도 많았고 그냥 식당 가서 먹는 친구들, 집이 가까워서 집에 가서 밥 먹고 오는 식으로 아끼는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여튼, 식비는 굉장히 세이브 하기가 힘들다는 점. 플러스 커피 먹으면 오버되는건 기본이라는 점~ 알아두시죠.


   자, 그래서 처음 공익 근무를 시작하고 받을 수 있는 금액을 계산해보죠. 월 20회 근무를 기준으로 기본급 13만원 + 교통비 5만원 + 식비 12만원 = 총 30만원의 월급을 받게 되는 겁니다. 대략 공익 월급은 30만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죠?

여기서 잠깐, 우리 훈련소(2015/12/15 - [라이프/공익 경험담] - 공익 육군훈련소 4주 훈련기) 다녀왔잖아요? 그리고 바로 근무 시작했잖아요. 그런데, 훈련 받은 것에 대한 월급이 아직 안들어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네... 첫 공익 월급 때 몰아서 주기 때문이죠. 그래서 보통 공익이 처음 받는 월급은 40만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너무 적다고 불평하시지 말고 몰래 과외라던가 공익의 경우 겸직 신청을 할 수가 있다는 사실! 퇴근 시간이 보통 오후 6시이기 때문에 이후에 파트타임 잡을 할 수도 있고 주말을 이용해 알바를 할 수도 있답니다. 하지만, 허가 없이 하면 일 커질 수도 있으니까 반드시 사유를 명확히 하여(등록금 마련과 같은) 겸직 신청 미리 하시고 근무를 하시길!